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무궁화호 노선 시간표 경부선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도시인 서울과 부산을 이어지는 연결하는 철도가 경부선이다. 부산으로 가는 길목에는 수원, 대전, 대구 들이 중추 간선노선으로 자리하고 있다. 오늘은 무궁화호 노선 정보를 알아보자.

주관적 생각을 담아 작성된 글이므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작성에 대해서는 어떠한 대가성 요구도 받지 않았습니다.

사진 이미지 글의 내용 중 일부는 인터넷을 참고하여 작성 되었을 수 있으며, 허가 받지 않은 무단 사용을 불허합니다.


무궁화호 노선,무궁화호 시간표


무궁화호 노선 시간표 경부선


기차를 어떤 때에 많이 이용하나요? 명절에는 당연히 많이 이용하시고, 업무차 이용하거나 기차여행을 즐기기 위한 사람들도 많이 볼 수 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는 ktx와 같은 고속열차가 운행을 하고 있지만 무궁화호는 기차여행을 생각하는 이들에게는 좋은 방법 중 기차 지도 이다.



전국 열차 노선도 지도를 보면 부산에서 서울까지 이어지는데 경부선 무궁화호 열차 거리는 441.7km이다. 1901년 착공을 시작하여 1905년 경성역에서 부산까지 전 구간이 개통했다.


무궁화호 노선,무궁화호 시간표


전체 무궁화호 노선은 총 43개의 정차역을 지나게 되고, 곳에 따라서는 무정차 후 운행을 한다. 아래는 경부선 역들이며, 서울에서 부산까지 시간은 5시간 20분 정도 소요된다.


서울-영등포-안양-수원-오산-서정리-평택-성환-천안-소정리-전의-조치원-부강-신탄진-대전-옥천-이원-지탄-심천-각계-영동-황간-추풍령-김천-구미-사곡-약목-왜관-신동-대구-동대구-경산-남성현-청도-상동-밀양-삼랑진-원동-물금-화명-구포-사상-부산


무궁화호 노선,무궁화호 시간표


전국 각지에 철도 노선이 없는 곳이 없다. 경부선 무궁화호 시간표을 살펴 보면 아래와 같다. 자료는 한국철도공사을 참고하였으며, 무궁화 기차 시간표 클릭시 크게 확대해서 볼 수 있다. 



▼서울에서 부산으로 출발하는 하행선 기차 시간표

무궁화호 노선,무궁화호 시간표


▼부산에서 서울로 출발하는 상행선 기차 시간표

무궁화호 노선,무궁화호 시간표


업무상 이용하거나 여행을 통해 이용하거나 이유가 달라도 무궁화호를 타는 순간 열차 밖의 풍경을 보며 바쁜 일상의 무게는 잠시 내려 놓는 것도 좋은 것 같다.


2017/10/14 - [정보/생활정보] - 대한민국 우리나라 지도 전국 전도 상세보기

2017/10/16 - [여행/국내여행] - 우리나라 부산 관광지도 볼거리 깔끔하게 확인

2017/07/04 - [정보/교통] - 전국 고속도로 지도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