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교통

상주영천고속도로 개통일 민자고속도로 구간 통행료

6월에는 몇 년간 공들여 공사했던 고속도로들이 속속 개통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양양고속도로는 물론 이번에는 상주에서 영천까지 이어주는 구간도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주관적 생각을 담아 작성된 글이므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작성에 대해서는 어떠한 대가성 요구도 받지 않았습니다.

사진 이미지 글의 내용 중 일부는 인터넷을 참고하여 작성 되었을 수 있으며, 허가 받지 않은 무단 사용을 불허합니다.



상주영천고속도로 개통


상주 영천 고속도로 개통 노선도


지난번 서울양양고속도로 소개에 이어 오늘은 상주영천고속도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상주영천고속도로 개통일은 6월 28일로 5년 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드디어 다음주 만나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총 거리 94km로 상주시 낙동면 승곡리부터 영천시 북안면 임포리까지 이어지는 구간입니다.

기존에 88분의 시간이 필요했지만, 이번 개통으로 25km가 단축되어 30분 가량 더 줄어들어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주영천고속도로 구간


구간별로 분기점 5곳, 나들목 6곳, 휴게시설 8곳, 교향 112곳, 터널 6곳입니다.

상주∼영천 민자고속도로 통행료는 기존 도로 이용료의 97% 수준인 6,80원으로 예상됩니다.


상주영천고속도로


구간 거리

낙동JCT-낙동영업소(5km)
낙동영업소-도개IC (7.05km)
도개IC-군위JCT (29.28km)
군위JCT-부계IC (10.89km)
부계IC-신녕IC (15.44km)
신녕IC-화산JCT (7km)
화산JCT-신영천IC (8.37km)
신영천IC-영천영업소 (9.03km)
영천영업소-영천JCT (1.84km)

이번 상주영천고속도로 개통으로 경북동부권 5개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구축은 물로, 상습 정체구간 갈증 해소와 물류비 절감 그리고 좀 더 빠르고 편안한 운행이 될 것입니다. 이상 영천상주 민자고속도로 구간안내 및 통행료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